Search

Education Column - 8. 대학입학 원서의 시작 8월 “Common Application” 과 함께

12학년 자녀가 없는 학부형이 제목을 보고 “벌써 대학원서 라는 말이 나오는가?” 라고 할 지 모르겠으나 매년 8월은 미국대학의 입학원서 작성이 시작되는 달이며 9월부터 12학년이 되는 학생들에게는 새 학기 시작 전부터 대학 입학의 고민이 시작되는 달이기도 하다.

일반적으로 대학 원서를 작성할 때 한국처럼 입학 지원서를 개별 대학에 따로 보내기 보다는 “Common Application” 을 활용한다. 대학 공통 지원서 라는 의미로 해석하면 적절한 Common Application 은 35년 전 대학 지원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줄이고 간편성과 학생 정보의 빠른 대학별 교류를 위한 취지로 창립한 이래 지금까지 500여 개의 대학이 비영리 회원으로 가입하고 운영되고 있다.

500여 개의 대학이 모여 공통 지원서를 작성하지만 그들의 성격만큼 입학 조건과 전공별 대학별 기준은 모두 다르다.

SAT, TOEFL, 과외활동, 봉사활동, 내신, 입학 에세이, 추천서 등이 일반적으로 원서 작성시 제출해야 하는 서류이지만 어느 것에 더 중점을 두고 입학사정을 하는지는 학교마다 다르게 운영되므로 지원자가 원하는 학교의 입학조건을 꼼꼼히 따지고 미리 준비하는 계획이 필요하다.





학생이 직접 Common Application 을 작성할 때 몇 가지 주의사항이 있다.

첫 째, 지원 대학별로 신청비와 마감시기, 보충서류가 다르므로 확인 후 각 대학별로 보내야 한다.

둘 째, Common Application 을 학생이 직접 작성하더라도 모든 서류를 학생이 직접 작성하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선생님 추천서는 신청자가 아닌 선생님이 직접 작성하여 대학 측에 전달한다.

셋 째, 일부 대학은 보충서류를 Common Application 과 함께 요구하기도 한다.

넷 째, 추가 Essay, Music CD, Artwork 같은 자료를 요구하기도 하므로 이 또한 각 대학별로 별도 포장하여 보내야 한다.

Common Application 은 크게 성적, 과외활동, 에세이의 세 부분으로 나눠져 있으며 이를 보면 대입 준비에 어떤 사항들이 필요한 것이지 알 수 있기 때문에 현재 부족한 점을 인지하여 원서의 준비, 입시의 준비를 비롯한 공부를 어떻게 계획하고 진행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조기 지원인 Early Action 이나 Early Decision 의 경우, 지원 마감일이 얼마 남지 않았으므로 앞으로 남은 기간을 최대한 활용하여 Essay를 보완, 수정하여 입학지원서 작성에 박차를 가해야 하며 모든 서류를 다시 한 번 확인하고 실수의 유무를 재차 확인해야 한다.

(참.러.닝: 604-298-7770)

* Common Application 주요 가입 대학

Harvard, Yale, Princeton, Brown, Boston College, Amherst, Carnegie Mellon, Duke, Columbia, Cornell, Dartmouth, Johns Hopkins 등 최상위권 대학들이 포함되어 있다.

6 views

© 2020 by Login Education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