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Education Column - 13. 정말 간단한 7가지 ‘공부 비밀’ 공개

1. 책상을 정리한다.

책상 위에 노트, 게임기, 만화책 등 산만해지기 쉬운 것들은 눈에 띄지 않는 곳으로 정리한 후 공부에 꼭 필요한 것 만 올려놓는다.

책상 위에 늘어놓은 것들을 손으로 만지고 눈으로 보는 동안 머리 속에 들어왔던 단어 한 개 수학공식 한 개가 빠져나간다. 흔히 말하는 공인시험인 SAT, TOEFL 등의 시험을 보는 장소에 앉아 있다고 상상해 보자. 시험 장소의 책상 위에 있는 것은 시험지, 연필, 지우개 밖에 없다. 우리는 궁극적으로 시험을 목표로 공부를 하는 것이므로 시험 장소와 비슷한 공간에서 공부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운동선수들이 시합 전 현지 적응훈련을 미리 하는 것도 같은 맥락이며, 공부는 시험에 대한 연습이므로 연습을 항상 실전처럼 해야 실전에서도 연습과 같은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있다.


2. 컴퓨터가 보이지 않는 곳에서 공부방을 꾸민다.

시간표를 작성하고 마음을 굳건히 먹고 공부를 해도 눈 앞에 보이는 컴퓨터에는 자연스럽게 시선이 간다. SNS, 게임, 웹툰… 많은 유혹들이 요즘은 컴퓨터와 핸드폰에서 비롯되므로 공부를 하는 동안에는 핸드폰을 끄고 컴퓨터가 없는 장소에서 집중하여야 한다.


3. 교재를 정리한다.

방안을 둘러보자! 앞, 뒤, 좌, 우에 많은 교재들이 있을 것이다.

정작 공부에 필요한 교재보다는 사용하지 않는 교재들이 늘어서 있는 책장을 정리하며 공부에 대한 계획을 수립한다. 많은 책들을 쌓아놓고 공부하기 보다는 각 과목에 적합한 한 두 권의 교재를 정해놓고 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많은 교재를 쌓아놓게 되면 주어진 시간에 모든 교재를 다 끝내야 한다는 부담감이 작용할 수 있으며 그래서 역효과가 날 수 있다.


4. 공부를 해야만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자 이제 교재정리까지 했다면 왜 공부를 해야만 하는지 생각해 보자.

수 많은 학생들이 공부를 하면서도 정작 왜 공부를 해야만 하는지에 대한 목적과 이유가 없는 경우가 허다하다.

아무리 맛있는 음식이 눈앞에 있어도 배가 부르면 맛있게 먹을 수 없는 법이다. ‘시장이 반찬이다’라는 말도 있듯이 배가 고프면 무엇이든 입에 달기 마련이며 사나흘 굶은 후에는 편식이 심한 아이도 가리지 않고 잘 먹게 된다.

부모님의 강요, 주변 친구들이 하니까, 그냥 지금은 공부해야 하는 시기이므로…… 등의 목적성 없는 학습을 지속하기 보다는 본인의 ‘꿈’은 무엇이며 그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어떤 공부를 어떻게 체계적으로 지속해야 하는지를 정립하여 목표를 세울 필요가 있다.


5. 나의 ‘꿈’ 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학생들에게 “너는 꿈이 무엇이니?” 라고 물으면 의사, 변호사, 배우, 작가, 사업가 등 직업을 말하기 일쑤다. 하지만, 꿈이 반드시 직업에 국한되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같은 반 학생과의 수학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 수학 공부에 매진하거나, 부모님에게 용돈이나 핸드폰 등을 얻기 위해 영어 만점에 도전한다든지, 혹은 나의 한계는 어디인가 이번 결심으로 어느 정도까지 내가 노력할 수 있을 것인가 등의 목적이 있다면 공부를 해야 하는 이유도 생긴다.





6. 집에서 혼자 공부할 자신이 없다면 주변의 도움을 받는다.

아무래도 집이라는 공간은 어른이나 아이 모두에게 가장 편한 공간이다. 남의 시선을 의식하지 않아도 되는 편한 공간에서 편안한 자세로 공부하다 보면 나도 모르는 사이에 늘어지게 마련이다. 뛰고 있으면 걷고 싶고, 걷고 있으면 앉고 싶고, 앉아 있으면 눕고 싶은 것이 사람이다. 휴식도 필요하겠으나, 안주하기 보다는 조금씩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바른 자세로 꾸준히 공부하는 것이 혼자 힘으로 불가능 하다고 판단되면 부모님이나 학원 등의 도움을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물론 불편하겠지만, 누군가 나를 쳐다보는 불편한 환경이 때로는 바른 자세로 꾸준히 공부할 수 있는 채찍이 되기도 한다.


7. 이기는 게임을 먼저 하자!

게임을 할 때에도 지는 게임은 금방 실증이 나기 마련이다. 잘 할 수 있는 과목 또는 가능성이 있는 Chapter 부터 정복을 시작해서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먼저 확립해야 한다. 처음에는 높게만 보이던 벽도 한 번 넘기 시작하면 또 넘을 수 있다는 자신감으로 변화된다. 하고 싶은 마음이 생기려면 이길 수 있는 싸움부터 해야 한다. (참.러.닝: 604-298-7770)

12 views

© 2020 by Login Education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