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Education Column - 12. 학사일정

자녀와 함께 밴쿠버에 첫 발을 내디딘 분도 있을 것이고 벌써 몇 년째 거주하시는 분도 있겠으나 9월은 캐나다의 새 학년이 시작되는 달이며 그래서인지 9월은 우리에게 또 다른 새해와 같다.

실재 소매점을 비롯한 많은 상점들이 학사일정에 따라 움직이고 있으며 새 학년 첫 수업을 전,후하여 “Back to School Sale” 이라는 세일행사도 진행한다.

캐나다와 미국의 초,중,고등학교는 9월 초에 신학기를 시작하여 다음 해 6월에 끝나는데, 이를 Academic Year 라고 한다. 이 10달 간의 대표적인 학사일정으로는 Semester 와 Term(or Quarter) 이 있다.




고등학교를 기준으로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하자면 9월 초에 시작하는 1st. Semester 와 2월 초에 시작하여 6월까지 끝나는 2nd. Semester 로 나뉜다. Semester 는 한국의 학기제도처럼 봄, 가을 두 학기로 나누어 운영하며 학점이 부족한 학생을 위해 여름 방학 기간을 이용하여 Summer School 이 운영된다.

원래 Summer Session 은 정규 학사일정을 수학하는 동안 미진한 과목에 대한 보충학습이나 재수강의 목적으로 시작되었으나 근래에는 유학생들의 선행학습이나 학점관리 또는 월반의 목적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여름 방학 이외의 방학은 12월 ~ 1월 사이에 겨울 방학이 3월 초 ~ 4월 중순 사이에 1주 정도의 봄 방학이 있다.

Term(or Quarter)제도는 연간 수업을 3등분하여 진행하는데, 9월부터 12월까지 1st. Term, 1월부터 3월까지 2nd. Term, 3월부터 6월까지 3rd. Term 으로 나뉜다. Term 제도 역시 방학기간은 Semester 제도와 비슷하다.

밴쿠버의 많은 고등학교들이 Semester 제도를 채택하여 운영하고 있으나 일부 학교는 Term 제도를 선택하기도 하는데 가장 큰 차이점은 수업방식에 있다고 볼 수 있다. Term 제도의 경우, 각 Term 마다 4과목을 선택하여 Term 안에 모든 과목의 수강이 끝나게 되지만 Semester 제도의 학교는 8과목을 10달 동안 수강해야 한다. (참.러.닝: 604-298-7770)

0 views

© 2020 by Login Education In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