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0 by Login Education Inc.

Search

Education Column - 1. AP (Advanced Placement)

AP

매년 5월 시험이 진행되는 AP 시험이 올해도 어김없이 5월 5일부터 2주간 시작된다.

AP는 Advanced Placement의 약자로 흔히 고교 우수반 또는 고등반을 의미한다. 우수한 학업능력을 갖춘 고등학생들이 대학에서 수강하기 전에 미리 대학 학점을 받을 수 있는 제도로 1955년에 시작되었고 현재까지 CollegeBoard에서 주관하고 있다.

한국 어머니들 사이에서는 다른 학생보다 높은 수준의 수업을 수강한다는 의미로 이해되고 있기도 하므로 “누구네 아이가 AP 과목을 몇 과목이나 수강하고 있네…” 라며 화자 되기도 하지만, 가장 큰 장점은 앞에서도 언급한 것처럼 대학 학점을 고등학교에서 미리 이수할 수 있다는 것이다.

AP 는 총 34개 과목이 있고 5점을 만점으로 하며, 5점은 대학에서의 A와 동일한 학점이다.

기타 점수들도 다음 표와 같이 환산한다.



흔히 AP 과목의 이수는 명문대 진학을 위한 필수조건으로 통용되는 만큼 AP과목을 수강할 때에는 전략이 필요하다. 무조건 많은 수의 AP과목을 수강하기 보다는 학생이 지원하려는 대학의 전공과 학교에 따라서 과목을 선정하고 높은 점수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과목마다 시험의 시간이 차이가 있지만 대략적으로 2시간 30분에서 3시간 정도 소요되며 과목마다 문항 수, 유형이 조금씩 다르고 모든 AP 시험은 주관식 문제와 에세이 형식, 그리고 문제해결 형식의 주관식 문제로 구성된다.

주관식과 객관식 문항의 경우 대학 교수들이 출제를 하며 에세이나 문장으로 답해야 하는 주관식 문제는 CollegeBoard의 출제 위원회가 출제를 하므로 주관식 문제는 대학의 전공과목 수준으로 다소 난이도가 높은 편이다.

12학년 가을학기에 마감되는 원서에 AP 성적을 제출하기 위해서는 11학년이 끝나는 5월에 AP 시험을 응시해야 한다. 11학년 이전의 학생도 준비가 되었다면 미리 과목별로도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참.러.닝: 604-298-7770)

4 views